씨라이트 에듀 소식지 [제2015-008호, 2015-12-30]

씨라이트 에듀 소식지 [제2015-008호, 2015-12-30]

다사나난했던 2015년이 지나고 2016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씨라이트 에듀에서도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크게 기억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이번 소식지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홈페이지 개편
기존 홈페이지도 좋았지만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이다 보니 내용 수정이 쉽지 않았고, 실제 활동과 홈페이지 내용이 다른 경우가 생겨도 그대로 방치되곤 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지원하지 않다 보니 모바일 접속시 불편이 컸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6개월 이상 고심하던 중에 올 초에 지인으로부터 요즘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책을 사서 공부해 보니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어 올해 5월에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들은 대개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에 겪던 모바일 접속의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 책에서 알게 된 저렴한 업체로 호스팅 서버를 이전하니 비용도 많이 줄일 수 있었으며 기존 데이터 이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하나 공부해 가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2. 1365 자원봉사 포털 수요처 등록
올해 3월에 고등학생 몇 명이 씨라이트 에듀에서 봉사시간을 받을 수 있는지를 저에게 물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시간 될 때 사무실 청소를 해 주면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학생들은 1365에 봉사 시간을 입력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1365는 알아보니 누구나 365일 중에 하루는 봉사하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로 국가에서 만든 자원봉사 포털이었습니다. 씨라이트 에듀가 자격이 되기에 관악구 자원봉사센터의 심사를 거쳐 통해 올해 4월에 자원봉사 수요처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봉사자 모집이나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사회봉사 교과목 연계 대학 확대
2014년 1학기부터 서울대학교의 사회봉사 교과목 연계 기관이 되면서 매 학기마다 안정적으로 봉사자를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알아보니 사회봉사 교과목을 운영하는 대학교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2015년 2학기부터는 서울대와 별도로 숭실대, 건국대, 동국대가 추가되었고, 2015년 겨울 계절학기부터 숙명여대가 추가되어 현재 5개 대학교와 사회봉사 교과목을 연계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사회 봉사 교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은 학교에서 봉사 교육을 받고 오기 때문에 좋은 활동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회봉사 교과목 연계는 씨라이트 에듀 대학생 멘토들의 질적, 양적 성장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습니다.

4. 교육기부박람회 참여
올해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4회 행복교육기부박람회에 씨라이트 에듀는 “나를 글로 표현하다”라는 제목의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전국에서 찾아온 수많은 관람객들에게 씨라이트 에듀의 활동을 홍보하였고, 이 기간에 연결된 학생 6명은 이후에 오프라인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부스를 방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이벤트를 진행해 우수 학생들을 시상했고, 설문 조사를 통해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로 삼기도 했습니다.

5. 중고생 학습 멘토의 참여
씨라이트 에듀는 2005년부터 줄곧 대학생, 대학원생, 졸업생들이 중고생에게 학습 멘토링을 제공하는 단체였습니다. 그런데 올해 10월, 불현듯 중고생이 멘토로 참여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떠올랐고 곧바로 1365 자원봉사 포털에 일감을 올렸습니다. 약 한달 간 모집해 본 결과 100명이 넘는 중고생이 학습 멘토로 지원하였습니다. 봉사자 교육을 통해 실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멘토 40여명을 선발했고 멘티를 연결해 본 결과 만족도가 예상보다 높았습니다. 2005년에 “논술 교육기부”라는 교육기부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던 씨라이트 에듀는 2015년부터 “중고생 학습 멘토 활동”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어떤 결실을 맺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6. 환경미화 봉사활동
씨라이트 에듀 사무실은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청소를 해도 금세 어지럽혀지곤 합니다. 저도 자주 가 보지 못하다 보니 사람을 구해 돈을 들여 청소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1365 자원봉사 수요처가 되면서 “씨라이트 환경미화”라는 봉사활동 일감을 등록하게 됐고, 적당한 활동을 찾던 중고생들이 씨라이트 에듀 사무실을 청소해 주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도움으로 비용이 절감된 것도 좋았지만 고사리같은 손으로 깨끗하게 청소해 준 학생들의 마음이 씨라이트 에듀의 활동에 전달되는 것 같아 더욱 기분이 좋습니다.

7. 소식지 발간과 횃불 멘토링
2009년부터 씨라이트 에듀를 지원해 주고 있는 횃불장학회의 임동신 회장님의 영향으로 2015년 5월부터 씨라이트 에듀의 회원들께 한달에 한번씩 소식지를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회원들께 보내드리는 글을 쓰다보니 진작 했어야 할 일을 이제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 잘 읽고 있다는 답신을 받게 될 때면 보람도 적지 않습니다. 횃불장학회는 2013년부터 씨라이트 에듀의 전문 멘토들이 양질의 멘토링을 지역사회에 제공할 수 있도록 활동비도 지원해 주고 계십니다. 씨라이트 에듀 원년멤버인 최시훈 선생님의 국어/논술/진학 지도, 씨라이트 에듀의 살아있는 전설 김혜영 선생님의 영어 토론, 강남에서 건강센터를 운영중이신 권우철 원장님의 힐링클래스 등 무려 6개의 강좌가 1년 상시로 진행되고 있으며 수강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현재 횃불장학회는 불광동 사무실을 씨라이트 에듀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고 있기도 합니다. 물심 양면으로 지원해 주시는 장학회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8. 멘토링의 전문성 강화
씨라이트 에듀는 교육기부가 사교육에 비해 수준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존 관념을 바꿀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미 사회봉사를 진행하시는 서울대 교수님으로부터 퀄리티를 높일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요청을 받은 상태이고, 최적의 멘토링을 진행하기 위해 다대일에서 일대일 멘토링으로 방식을 변경했기에 멘토 교육, 의욕적인 멘티 모집, 적합한 매칭, 원활한 교재 공급이 이루어진다면 실현할 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입시전략 특강을 진행해 주신 20년 경력의 입시 전문가 김봉철 선생님, 수시로 진로 상담을 진행해 주신 이유수 박사님, 논술 전형에서 씨라이트 에듀 수강생들이 합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강남 논술학원 강사님 등 다양한 전문 멘토들이 활동한 2015년은 씨라이트 에듀 멘토링의 전문성이 한 차원 높아진 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씨라이트의 새로운 의미 발견
씨라이트는 see write (보고 쓰다), see right (바르게 보다), sea write (세상을 향해 쓰다), sea light (세상을 비추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서 씨라이트 논술교실만 운영하던 2009년에 자체 공모전을 통해 정한 이름입니다. 그 후 수능교실, 진학교실이 추가되며 3가지의 활동을 하는 현실과 약간의 괴리가 있어 새로운 이름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올해 12월에 씨라이트 에듀의 활동을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보시던 일산 지역의 학부모님이 citizens rights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라는 의미를 제안해 주셨습니다. 회원들과 의논해본 결과 현재 씨라이트 에듀의 활동을 잘 표현해 준다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2015년은 씨라이트라는 단어가 새 옷을 입은 해가 되었습니다.

10. 논스타 활동
올해 5월에 포모스라는 e스포츠 관련 회사 대표분께 연락이 왔습니다. 논스타라는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운영하고자 하는데 조언을 부탁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직장 점심시간을 이용해 만나 내용을 들어본 저는 씨라이트 에듀가 오프라인으로 하고 있던 일을 포모스가 온라인으로 구현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곧바로 씨라이트 에듀의 봉사자들에게 이 내용을 알려 협조를 구했고, 이들 중 일부가 논스타 프로그램에서 대학생 멘토 평가단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스타 프로그램은 우리 나라에 생각하는 문화, 글로 표현하는 문화를 보급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게 될 거라 기대해 봅니다. 이 인연을 바탕으로 현재 포모스는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사무실을 씨라이트 에듀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고 있기도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