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라이트 에듀 소식지 [제2016-002호, 2016-02-07]

씨라이트 에듀 소식지 [제2016-002호, 2016-02-07]

씨라이트 에듀 소식지 [제2016-002호, 2016-02-07]

제목: 진화하는 씨라이트 진학교실

민족의 명절 기간에 씨라이트 에듀 회원 여러분께 올해 두번째 소식지를 보내드립니다.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다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고자 노력하는 씨라이트 에듀 (citizens rights) 는 2016년에도 더 알차고 유익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공급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눠주고자 하는 대학생들의 교육기부 활동이 대중화된 오늘날, 씨라이트 에듀는 대학생 멘토링과 별도로 중고생이 학습 멘토로 참여하는 새로운 교육기부 활동을 대중화하는데 도전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부터 4개월간 26명의 중고생 학습 멘토가 활동하는 모습을 지켜본 결과 이 활동의 잠재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존 대학생 교육기부의 옷을 중고생 교육기부에 그대로 입혀 보았으나 그것보다는 중고생 교육기부에 맞는 새로운 옷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고생 멘토는 후배를 돕기도 하지만 동시에 대학생 멘토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에 처음 중고생 교육기부를 떠올렸을때 “동아리다~”라는 마음의 음성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로부터 계속 동아리 생각은 해 왔지만 어떻게 동아리를 실현할지는 좀처럼 어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몇년 전의 한 가지 일이 떠올랐습니다. 당시 한 고등학생이 교내 자율 동아리(토론 동아리)를 만들고 씨라이트 에듀에 대학생 멘토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학생 멘토를 파견해서 한 학기 동안 토론 활동을 이끌어 주었고 교장 선생님께 모범 사례로 평가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먼저는 배우고 이후에 스승이 된다는 원리를 적용하여 이를 좀더 발전시켜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고등학생(또는 중학생)은 멘티로서 대학생 멘토의 지원을 받아 진로 관련 교내 자율 동아리 활동을 합니다. 이때 만들 수 있는 동아리의 분야는 매우 다양하며 씨라이트 에듀는 진로 관련 멘토링 활동을 하고자 하는 대학생 멘토들을 그들에게 연결해 주는 맞춤형 창구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이 활동들은 각종 교내대회 출전과 관련되어 진행될 수 있으며 동아리 멤버들은 학원 등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 출전한 친구들과 교내대회 입상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이 다음부터가 중요한데요, 대학생의 도움을 받아 활동한 멘티는 이제는 멘토가 되어 자신이 했던 활동을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초, 중학생 후배들에게 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전수해주는 교육기부 봉사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 아이디어입니다. 이때에도 씨라이트 에듀는 고등학교(또는 중학교) 자율동아리와 초, 중학생 멘티를 연결해주는 맞춤형 창구 역할을 하게 됩니다. 멘티를 지도하면서 중고생 멘토들은 어렴풋이 알았던 개념을 확고히 알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대한 꿈을 더 구체화하게 될 것입니다. 단, 중고생 멘토가 멘티를 지도할 때는 대학생 멘토가 활동 준비 및 결과 분석을 지원하도록 해서 멘토링의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이처럼 2016년에는 기존에 하던 논술교실과 수능교실 활동을 유지, 발전시키면서 진학교실 활동에 있어서 대학생->고등학생->중학생->초등학생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한편 얼마전부터 멘토, 멘티의 어머니들이 후원회비를 보내주시는 데서 그치지 않고 공부방 인테리어나 수업관리 등에도 도움을 주시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 분들께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명절을 맞아 가족, 친지들과 기쁜 만남들 가지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2016년 2월 7일
씨라이트 에듀 대표
임두연 드림

● 씨라이트 에듀 소식
1) 2016년 1월에 씨라이트 에듀 공식 2호점인 일산점을 오픈했습니다. 위치는 3호선 주엽역 인근이며 홈페이지에 찾아오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2) 2016년 3월부터 학부모 후원회비 체계를 변경합니다. 활동이 다양해지면서 일괄적인 후원 체계를 맞춤형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일반 후원회비는 변경사항 없습니다.

(변경전)
– 8회 수업 기준 5만원을 씨라이트 에듀로 송금 (5만원에 멘토교통비, 멘토교재비, 멘티교재비, 씨라이트 에듀 후원회비 포함됨)

(변경후)
– 8회 수업 기준으로 멘토 교통비 24,000원 (3,000원×8회)을 멘티 부모님이 멘토에게 직접 전달 (교통비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지급하지 않아도 되며 멘티가 여러명일 경우는 멘티들이 나누어 부담)

– 멘티 교재비는 멘티가 전액 부담하고, 수업에 필요한 멘토 교재비가 발생할 경우 30%를 멘티가 부담(70%는 씨라이트 에듀가 부담하며 교재비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부담 없음)

– 씨라이트 에듀 후원회비를 씨라이트 에듀로 송금 (6개월 회비 3만원, 1년 회비 5만원, 기간은 멘토링이 지속되는 동안만 적용함 – 예를 들어 3개월 멘토링 후 1개월 끊어졌다가 멘토링이 재개될 경우는 새로운 멘토링이 3개월 경과되어야 6개월이 지난 것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