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 (관악구 자원봉사센터 뉴스레터, 14호, February, 2016)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 (관악구 자원봉사센터 뉴스레터, 14호, February, 2016)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

씨라이트 에듀

– 자원봉사 수요처

씨라이트 에듀는 2010년 대학생들에 의해 자생적으로 설립된 교육기부 단체로 설립되어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하여 점차 양극화되어 가는 교육 현실 속에 심화되고 있는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해 공동체를 복원하고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12

씨라이트 에듀는 ▲중, 고, 대학생 교육기부활동 지원을 통한 교육기회의 불균형 해소 ▲교육은 나눔의 대상이라는 인식의 확산 ▲기부 문화의 확산 및 대중화 ▲청소년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 ▲양질의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및 ▲교육 기부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씨라이트란 ‘1) see write 보고 쓰다, 2) see right 바르게 보다, 3) sea write 세상을 향해 쓰다, 4) sea light 세상을 비추다’ 라는 뜻으로 논술교육을 실시하다가 작년 말에 현재 활동을 잘 설명하는 뜻으로 ‘citizens rights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라는 의미가 추가되었습니다.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3456

첫 번째, 논술교실입니다.
2005년부터 운영되는 씨라이트 에듀의 대표 프로그램이며 “씨라이트 논술교실”은 교육부에서 인증한 “우수교육기부 동아리”(교육부 제2012-063호)이기도 합니다. 저소득층이나 교육 소외 지역에 입시 논술 교육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논술 교육을 통해 멘티들의 통합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소수 인원 반편성을 통해 원활한 토론 및 첨삭지도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멘티들은 수시 논술중심 전형을 준비하는 데에 직접적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수능교실입니다.
교과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수업이 학년별, 계열별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일대일 반편성을 통해 멘토가 습득한 좋은 교과목 학습 방법을 전수받을 수 있고, 멘티에게 꼭 맞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멘티들은 정시 수능중심 전형을 준비하는 데에 직접적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진학교실입니다.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학습 스케줄 관리를 포함하는 학습법 지도, 자기소개서 첨삭을 포함하는 진로 지도, 학생 연구활동(소논문 작성) 지원을 포함하는 적성 계발 지도 등의 세부 활동으로 나누어집니다. 멘티들은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에 직접적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청소년 봉사활동입니다.
청소년들이 씨라이트 에듀의 일원이 되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씨라이트 에듀 사무실의 청소, 도서 관리, 수업 관리 등의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적이 우수한 중고생은 논술교실, 수능교실, 진학교실의 멘토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이 가능한 이유는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한 지원이 아닐까 합니다.
서울대학교는 2005년부터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봉사활동” 사업을 통해 “씨라이트 논술교실” 동아리 활동을,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는 “씨라이트 논술교실”을 대학생 교육기부 우수동아리로 인증해 주었고(제2012-063호), 지원금 사업 참여기회 제공, 교육기부 박람회 참여 및 예산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횃불장학회는 대학생 봉사자들에게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 경험과 봉사 정신을 전수해 주었고, 횃불 멘토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씨라이트 에듀가 은평구 지역에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장학회 사무실을 수업장소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세종은 씨라이트 에듀 자체 논술교재 출간 지원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논술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IBK행복나눔재단은 “씨라이트 논술교실”을 재능저축 단체로 지정하여 교육기부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었습니다.
수다논술연구원은 “씨라이트 에듀”가 지방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SKY 멘토링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포모스는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자사의 온라인 플랫폼 “논스타”에서 “씨라이트 에듀”의 대학생 멘토 평가단이 활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씨라이트 에듀가 강남구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자사 회의실을 수업장소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시 전문가 김봉철 대표는 씨라이트 에듀에서 입시전략수석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씨라이트 에듀에 입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78

씨라이트 에듀는 현재 고등학생 외에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도 지도하고 있고, 논술 외에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교과목도 지도하고 있어서 교육봉사를 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씨라이트 에듀의 멘토가 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의 적극적인 지원 바랍니다.

– 기 관 명 : 씨라이트 에듀
– 대 표 자 : 임두연
– 주 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로23나길 63 지하1층 (본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71 대우레시티상가 B60-2호(일산점)
– 홈페이지 : www.c-rite.kr
– 전화번호 : 02-6213-2023, 010-3906-7872
– 이 메 일 : bosulbe8@naver.com
– 팩 스 : 070-7469-2023

One thought on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대중의 권리를 지키다 (관악구 자원봉사센터 뉴스레터, 14호, February, 2016)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