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수의 진로상담교실

이유수의 진로상담교실

2014년 08월 16일 토요일, 고3 남학생, 여학생 (with SKY 멘토클럽)

작성자
유수 이
작성일
2015-06-03 22:06
조회
761
일시: 2014-08-16 토요일, 14:00-17:30 (실제 모의 면접은 16:00-, 이전에는 자기소개서 첨삭 및 1:1 멘토링)
장소: 서울대학교 301동 신공학관 105호 및 주변 강의실
교사: 이유수
참석학생: (1) 고3, 여학생, (2) 고3 남학생

일반적으로 진로 상담은 C-RITE 공부방에서 일정을 잡아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담 기록은 특별히 C-RITE에서 주최하고 SKY 멘토 클럽에서 주관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모의 면접관으로 참가, 진행한 내용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여학생과 남학생을 각각 한 명씩 상담하였으며, 자기 소개서도 함께 첨삭해 주었습니다. 이번 상담은 처음에 연락을 받았을 때, 일정을 확인하고 참여 의사를 밝힌 시점까지 통상적인 자기 소개서 첨삭과 진로 상담일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막상 도착하여서 모의 면접관 역할이 주어졌다는 것을 알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지원학교, 학과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한 학생들은 대부분이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으로, 곧 대학에 지원해야 하는 상황으로 면접에 대한 경험과 자기소개서 작성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두 명의 학생들은 두 명 모두 이공 계열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과 인성 면접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1)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 문과
지망 학교 및 학과 (1지망): 연세대학교, UIC 언더우드 학부
희망 직업 (나의 꿈은? 이라는 참가 지원서 항목의 답변): 외교관

이 학생은 영어 특기자로,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학부를 1지망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지원서에는 외교관을 희망한다고 하였지만, 몇 가지 질문을 해보니 (학부 지원 동기, 앞으로 하고 싶은 일) 외교관이 아니라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직원으로, 국제 사회에 봉사를 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하고 있었습니다. 한 나라의 국익, 타국과의 정치적인 다리 역할을 하는 외교관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이 얘기를 하면서 계속 UNICEF와 같은 국제기구에 대한 내용을 계속 언급하였기 때문에, 상담학생이 외교관과 국제기구 직원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있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면접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런 기본 개념들에 대하여 정리를 할 필요가 있고, 자기소개서도 공부한 내용에 따라 방향을 잡아 작성하라고 얘기해 주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자체는 큰 문제는 없었지만, 글이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은 것 같아, 그런 부분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2)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
지망 학교 및 학과 (1지망):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희망 직업 (나의 꿈은? 이라는 참가 지원서 항목의 답변): 대한민국을 명예의 시대로 이끄는 것...(?)
자기 소개서에는 "대한민국을 OECD 치안 선진국으로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되어있었습니다.

상담 학생은 고등학교 생활을 3년간 하면서 매년 동아리를 하나씩 만들어 활동을 교과 과정에만 시간을 쏟은 것이 아니라 교과 외의 분야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뭔가 하나에 집중하여 좋아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였다는 느낌을 들지 않게 여러 가지 활동을 이것 저것 겉핥기 식으로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학 입시에 이용되는 자기소개서가 어떠한 결과를 요구하기 보다는 그 과정을 어떻게 수행하였고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요구하고 있지만, 참조를 위하여 받았던 자기 소개서에는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점들이 나타나 있지 않고 순차적으로 나열만 되어 있어 많은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자기 소개서에 가장 큰 문제는 이와 같은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학생이 자기 소개서에 “나의 꿈은 대한민국을 OECD 치안 선진국으로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되어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하여 학생과 한참 얘기를 나눠보니, 상담 학생이 가지고 있는 목적을 달성하면 그에 대한 부차적인 결과 또는 가시화된 결과로서 얻어지는 성과가 “OECD 치안 선진국”이었습니다. 상담 학생과 많은 대화를 나눠 보았지만, 본인이 갖고 있는 꿈, 목표를 확실히 정하지 못했고, 이런 문제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어떤 것을 원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지 못하여 글이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되지 못한 것이라는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OECD 치안 선진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으니, 어떤 방법으로 이를 이루어 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해보았지만, “정책적이고 기술적인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라고 대답을 할 뿐, 실제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럼 해당 내용을 넘어가고, 지원하는 해당 학교에 합격을 했다고 생각하고 10년 뒤의 본인의 모습에 대하여 상상해 보라고 했지만, 본인의 뚜렷한 목표나,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었기 때문인지 이에 대해서도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을 정리하고 자기 소개서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하여 얘기를 나눴습니다. 상담 학생이 가져야 하는 목표는 OECD 치안 선진국이 아니라 이것을 이뤄내기 위한 여러 가지 다른 “길”들이 목표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국민의 의식 개혁, 경제 시스템의 개혁, 기술 혁명, 등), 어떤 것을 이뤄내는 것을 목표로 어떠한 길을 선택할 것인지 정리를 해야 한다고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글의 내용이나 면접시의 답변 등에서 학생이 “나는 타인들과는 다르고, 그들과 다른 차원의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세속적인 꿈이나 목표들은 잘못된 것이다, 라는 느낌의 내용은 잘못하면 단순한 허세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모의 면접을 위하여 작성해 두었던 간략한 메모입니다.
내용들을 깔끔하게 다시 정리 해서 올릴까 했지만, 당시 짧은 시간 동안 썼던 메모를 그대로 옮겨 적었습니다. 이것들을 기본 내용으로 하여, 학생의 질문 답변에 따라서 유연하게 다른 질문들을 하였습니다.

### 공통 질문, 인성 관련
1. 간단하게 자기 소개
2. 본인의 장, 단점을 말해보세요. 개성.
3. 있다면 단점 내용 때문에 겪었던 어려움, 그것을 어떻게 극복 하였는가?
4. 없다면 약간 압박.

### 학과 지원에 대한 질문
1. 이 학교, 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
2. 그렇다면 왜 그것에 (그 이유, 원인)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었는가?
3. 본인을 학교에서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고 있겠지만 학생과 비슷한 꿈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4. 본 학과에 진학을 했다고 한다면, 10년 후의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한 번 상상해 보세요.

### 고3 여학생 (외교관 지망), 자기소개서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학부
경희대학교 국제학부
숙명여대 글로벌 협력 전공
1. 영어를 좋아한 다는 것을 자기소개서를 보고 알 수 있음. 왜, 꼭 이 학과에 지망을 했는가? (문화, 복합적인 사상)
2. 외교관, 이라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
3. 현재, 이스라엘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내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 고3 남학생 (공과 계열, 자유전공 학부), 자기소개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 (분야 구분 없음)
연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 (인문 사회 과학)
1.대한민국의 명예의 시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2.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찾아낸 본인의 꿈, 이 학과에 지원한 목적이 무엇인지?
3. OECD 치안 유지 선진국.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일?
4. 자유전공 학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있는가?
전체 0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